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부처님의 구족하신 색신을 보고서 여래를 보았다고 말할 수가 있느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의 구족하신 색신을 보고서 여래를 보았다고 할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여래가 설한 구족색신이란, 구족되는 색신이 정해져 있어서가 아니라
구족하고 계신 현재 상태의 색신을 보고서 이름하여 구족된 색신이라 부를 뿐입니다.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여래를 구족하신 모든 상호를 보고서 여래를 보았다고 말할 수가 있는냐?
세존이시여, 여래를 보았다고 말할 수가 없습니다.
여래를 구족하신 모든 상호를 보고 여래를 보았다고 말 할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여래가 설하신 제상구족이란, 모든 일체에 어떠한 형상이 정해져 있어서 구족된 것이 아니라
현재의 육신이 갖추고 있는 모습을 보고서 이 형태를 이름하여 표현하길 구족되었다고 말하는 것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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