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보리야,
어떤이가 부처님은 아견·인견·중생견·수자견이 있다고 말한다면,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그 이는 내가 설한 법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냐, 어떠한 것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그는 부처님이 설하신 법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지 못해서 하는 말입니다.
왜냐하면,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설하신 아견·인견·중생견·수자견이라는 것은 실체가 존재하는 아견·인견·중생견·수자견이 있어서가 아니라
실체의 존재가 없는 법을 설하기 위해 지칭하여 아견·인견·중생견·수자견이라고 이름하여 불렀으므로
여래께서는 아견·인견·중생견·수자견이 없습니다.
수보리야,
아뇩다라삼먁삼보리라는 것은 모든 일체법에 있어서 여래와 같이 알아야 하고 당연히 여래와 같이 보아야 하고,
여래와 같이 믿고, 이해하여야 하고, 법이라는 것에 대해 어떠한 관념의 생각도 일으켜서는 안되는 것을 말한다.
소위 불법의 형태라고 말하는 것은 여래가 설한 불법의 형태는 실체하는 것이 아니므로
불법의 형태가 아니라고 말하는 것이다.
그래서 이것을 이름하여 불법의 형태라 말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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