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보리야,
만일 선남자·선여인이 아침에 항하와 같은 수없는 몸을 받아 보시를 사용하고, 오전중에도 다시 항하의 모래 수만큼
많은 수의 몸을 받아서 보시로 사용하고, 저녁에도 역시 항하의 모래 수만큼의 많은 몸을 받아서 보시에 사용하기를
헤아릴 수 없는 백천만억겁의 세월동안 이와같이 보시하는 자가 있다고 하더라도
다른 어떤이가 있어 금강경을 듣고 이해하여 신심을 잃지 않고 또한 불법에서 물러나지 않으면 이 복덕이
오히려 더 수승하다.
이와 같이 공덕이 수승한데 어찌 금강경을 사경하고, 책으로 만들어 배포하고, 받아 지니고 독송하면서
타인에게 그 의미와 뜻을 전하여주고 가르치지 아니하겠는가.
수보리야,
이와같이 금강경으로 인해 얻어지는 복덕의 중요한 것만 간단히 요점만 간추려 설명하더라도
금강경의 공덕의 불가사의 함은 헤아릴 수도 없고 이루다 말할 수가 없는 것이다.
그래서 여래께서는 대승자들을 위하여 마음을 어떻게 머무르는가에 대하여 설하였고, 최상승자들을 위하여
마음을 어떻게 제도하는 설하였던 것이다.
만일 어떤이가 있어 금강경을 받아지니고, 외우고, 독송하고, 널리 중생을 위하여 설한다면
여래는 이미 모든 것을 알고, 모든 것을 보고 있으므로 헤아릴 수도 없고, 비교할 수도 없이 끝도 없는
불가사의한 공덕을 성취한 것을 안다.
이러한 사람들은 다시말해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성취한 여래의 대리인과 같다.
왜냐하면 수보리야,
만일 불법이라는 것에 안주되어 있는자는 아견·인견·중생견·수자견에 집착되어 있어서
금강경을 받아 지니고, 외우고, 타인을 위하여 포교하고 가르치지 못한다.
수보리야,
어느 장소나 어느 때를 불문하고 금강경이 설하여 지는 곳에는 항상 일체세간에 있는
천인·아수라등이 당연히 공양을 바쳐올릴 것이다.
왜냐하면, 금강경이 설하여 지고 있는 곳에서는 부처님과 부처님의 불탑이 계시는 것과 같으니
모두가 부처님을 대하듯 공경하고 예의갖추고 옹호하며 주위를 돌며 향화를 뿌리며 공양을 받들어 올리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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