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때 수보리는 금강경의 깊고도 깊은 의미를 깨달아 눈물을 흘리면서 청정무구한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희유하십니다.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경의 깊고도 깊은 미묘한 법의 진체를 지닌 경전은 제가 전생에서부터 지금까지 닦아 얻어진

혜안으로 살펴볼때 아직까지 금강경과 같이 깊고도 깊은 심오한 법의 진체를 여실히 보여주신 경전은

얻어 듣지 못했습니다.

세존이시여!

만일 다른 어떤 이가 이 금강경을 듣고서 믿는 마음이 청정하고 실다운 신심을 일으킨다면

당연히 이 사람은 제일 희유한 공덕을 성취한 사람일 것입니다.

세존이시여!

이 실체의 어떤 형상이라는 것은 실재로 존재하는 실체의 상이 아니라

어떤 형상을 지징하여 이름하길 상이라고 불리워 질뿐 입니다.

세존이시여!

저는 지금 금강경의 설법을 듣고서 믿어 이해하고 받아 지니는데에 부족함이나 걱정할 것이 없으나

만일 앞으로 다가오는 이천오백년뒤인 미래세에는 어떤 중생이 있어 금강경을 얻어 듣고, 믿고,

이해하고 받아지니겠습니까?

만일 금강경을 이해하고 받아 지니는 사람이 있다면 이 사람은 제일로 희유한 공덕을 성취한 사람일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사람은 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러한고로 아상은 아상이 있어서가 아니며, 인상·중생상·수자상도 역시 상의 실체가 있어서가 아니라

상이라는 실체가 없기 때문에 상이 없는 것입니다.

상의 실체가 존재하지 않지만 상이라 이름하여 부르는 일체의 모든 상들을 멀리 여윈 것을

일체의 부처님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말씀하셨다.

그렇다, 그러하다.

만일 어떤 이가 있어 이 금강경을 듣고 놀래거나 공포에 떨거나, 두려워하지 않는 등의 행동을 하지 않는 사람은

당연히 아주 깊고 희유한 공덕을 성취한 자이다.

왜냐하면, 수보리야!

여래가 설한 제일 바라밀은 바라밀이라는 것이 있어서 그 중에서 제일로 가는 바라밀이 아니라 바라밀이라는 이름하여

표현하고 있는 바라밀 중에서 제일로 가는 바라밀이라고 말했을 뿐이다.

수보리야!

인욕바라밀이라는 것도 역시 인욕바라밀이라고하여 정해져 있는 인욕이라는 실체나 형태가 있어서가 아니라

참는다는 외형적인 어떤 형태를 이름하여 인욕바라밀이라고 부를 뿐인 것이다.

왜냐하면, 수보리야 여래가 전생에 가리왕이 나의 몸을 마디마디 찢을 때 나는 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이 없었다.

왜냐하면, 가리왕 시절에 나의 몸이 마디미디 찢어졌을때 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이 있었다면 나는 당연히 원망하는

원한의 마음이 있었을 것이다.

수보리야, 이것은 내가 전생에 인욕선인으로 500년 동안 사는 동안에 아상도 없었으며, 인상도 없었으며,

중생상도 없었으며, 수자상도 없었다.

이와같이 상이 없었던 것으로 비추어 볼때 보살이란 모든 일체의 현상을 멀리 여윈 상태여야하고

이렇게 멀리 여윈상태에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마음이라는 것을 일으킬지니

마땅히 색에 머물러 마음을 내지 말며,성향미촉법에 머물러 마음을 내지 말고

마땅히 머무는 바 없이 그 마음을 내어야 한다

마음에 머무름이 있다는 것도 즉 머무름 아님이 된다.

그러한 고로, 일체의 모든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보살의 마음이란 어떤 상에도 머무르는 마음이 없이

행하는 보시행을 말하는 것이다.

수보리야,

보살이란 일체중생의 이익을 위하여 여래와 같이 당연히 보시행을 하는 자를 말한다.

여래가 설하신 일체의 모든 상이라는 것은 어떤 실존하는 실체가 있어서가 아니라 이름하여 모든 상이라 하였고,

역시 일체중생도 중생이란 실체가 존재해서 명칭지어 부르는 것이 아니라 단지 어떤 형태를 지칭하며

일체중생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워질 뿐이다.

수보리야,

여래는 진실된 말씀만하는 분이고, 본질적인 실체만 말씀하시는 분이고, 여래의 말씀만 하시는 분이고,

광란된 말은 하지 않는 분이며, 이중된 말은 하지 않으시는 분이시다.

수보리야,

여래가 얻은 이 법은 진실된 실체가 정하여져 있는 것도 아니고 허공과 같이 텅 비어 없는 것도 아니다.

수보리야,

만일 보살이 마음에 주하는 어떤 법이 있어서 이러한 보시행을 한다면 이 사람은 캄캄한 창고에 들어가서

물건을 찾는 것과 같아 아무것도 구별할 수도 볼수도 없으므로 자신이 원하는 어떤것도 찾아 얻을수가 없는 것과 같다.

만일 어떤 보살이 마음에 집착된 것이 없는 보시행을 한다면 이 사람은 밝은 대낮에 눈을 크게 뜨고서 각종 물건들의

가지가지 색깔과 특징을 잘 살펴서 원하는 물건을 찾아 얻는 것과 같다.

수보리야,

앞으로 오는 세상에 어떤 선남자·선여인이 있어서 능히 이 금강경을 받아 지니고 외우고, 독송하는 사람은

여래와 같은 공덕을 갖춘 것이다.

이것을 부처님은 깨달은 지혜로 모든 것을 보고, 모든 것을 알아 그 사람이 무량무수하고 무변한 공덕을 성취한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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