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때에 수보리는 청정무구한 부처님께 고했다.

세존이시여,

이 경을 무엇이라 이름하여 우리들이 받들어서 수지독송하였으면 좋겠습니까?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말씀하셨다.

“이 경의 이름을 금강반야바라밀이라하여 너희들은 받들어 수지독송하여라.”

그리고 수보리야,

내가 지금 말한 반야바라밀이라고 하는 것은 실체적으로 정해져 있는 반야바라밀이 있어서가 아니라

그 이름이 반야바라밀이다.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여래가 어떤 법이라는 것을 설한 바가 있는냐?

수보리가 청정무구한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는 어떤 법이 있다는 것을 설하신 적이 없습니다.

삼천대천 세계에 있는 티끌이 얼마나 많다고 생각하느냐?

수보리는 부처님께 대답하였다.

세존이시여, 아주 많습니다.

수보리야, 모든 티끌이라는 것은 실존하는 실체가 있어 티끌인 것이 아니라

어떤 형상을 지칭하며 그 이름이 티끌일 뿐이다.

그리고 여래가 설한 세계도 역시 어떤 세계가 실체적으로 존재하는 세계가 있어서가 아니라

어떤 형상의 세계를 지징하며 그 이름이 세계라 하였을 뿐이다.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삼십이상으로 여래를 보았다고 말할 수가 있느냐?

세존이시여,

삼십이상으로 여래를 보았다고 말할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여래가 설한 삼십이상이란 실체가 정해져서 존재하는 형상이 있어서가 아니라

여래께서 현재에 나타내 보여지는 32가지의 형상들을 지칭하여 이름하길 삼십이상이라고 하기 때문입니다.

수보리야,

만일 선남자·선여인이 항하에 있는 모래수 만큼이나 되는 무수한 목숨을 보시에 사용하였다 하더라도

다른 어떤 이가 있어 금강경이나 사구게등을 이해하여 생명과 같이 받아지니고 외우고 독송하면서

타인을 위해 가르치고 널리 포교한다면 이 보시의 복덕이 더욱 깊고 수승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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