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보리가 청정무구한 부처님께 질문하였다.

세존이시여!

어떤 중생이 이와같이 설하신 법문을 듣고서 여래와 같은 마음을 일으키며 여래와 같은 행동을 하며 청정한 신심을

일으킬 수가 있겠습니까?

부처님은 수보리에게 말씀하셨다.

그러한 말은 하지 말아라, 여래께서 열반에 드신 후 이천 오백년 뒤에는 전생에 불법과 인연을 맺어 계를 받아지니고

복을 닦아온 자가 있어서 이러한 설법이나 문장을 듣고 능히 신심을 일으킨다. 

이렇게 신심을 일으키는 중생은 전생에 한 부처님 두 부처님이나 셋·넷·다섯부처님에게 이미 불심의 선근 종자를 심어

왔었고, 또한 헤아릴 수 없는 생명을 받아 윤회하는 무수한 세월동안에 불법을 닦아온 모든 좋은 선근종자가 인연

맺어져 있기 때문에 이러한 법에 대한 설법을 듣거나 문장을 듣고서는 한 생각에 뜻을 이해하고 느끼게 되어 청정한

신심을 일으키게 된다.

수보리야!

이것은 여래가 이러한 중생이 이와같이 무량한 복덕을 닦아 왔다는 것을 여래가 닦아둔 불지혜로 모두 알고 모두 보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중생이 미래세에 있음을 알 수가 있는 것이다.

왜냐하면, 이러한 중생들은 다시는 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이 없으며, 법이라고 인식하는 관념도 없으며,

역시 법이 아니라는 관념의 생각도 없기 때문이다.

만일 이러한 중생들이 마음에 어떤 관념을 가지고 있다면 이것은 다시말해 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에

집착되어 있는 것이다.

또 법이라고 인식하는 관념의 생각이 마음속에 잠재해 있다면 이것도 역시 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에

집착되어 있기 때문인 것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중생은 법이라고 하는 데도 집착하지 아니하고, 법이 아니다라고 하는 관념에도 집착하지 아니한다.

이러한 고로, 여래께서는 

“불법이라는 것은 땟못과 같은 것이므로 도를 이룬후에는 법이라는 집착없이 불법마저도 놓아버려야 하는데,

하물며 비법이야 더 말할 나위가 없는 것이다.”라는 법을 항상 너희 비구들에게 설하지 않았느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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