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만일 어떤이가 삼천대천세계만큼 가득한 칠보를 가지고서 이것을 보시에 사용하였다면 이 사람이 보시한 공덕으로

얻어지는 복덕은 얼마나 많다고 생각하느냐?

“아주 깊고 많습니다. 세존이시여”

왜냐하면, 이 복덕이라는 것은 진실된 복덕이라는 성품의 실체가 있는 것이 아니므로 그래서 여래께서는 복덕의 성품은

깊고 많다는 등으로 표현하였습니다. 이것은 복덕이란 실체적인 어떤 존재가 있는 것이 아니므로 복덕이 많다고

말씀하신 것입니다라고 수보리가 대답했다.

수보리야!

무수한 칠보로 보시를 하는 이가 있고, 다른 이는 여래께서 설하신 금강경 중에서 사구게등의 뜻을 이해하고 실천하며

생활하거나 타인에게도 이 경의 뜻을 설명하고 이해시키고 전하여 준다면 이 복덕은 칠보로 보시하는 이의 복덕보다

교할 수도 없을 정도로 월등히 수승한 것이다.

수보리야!

왜냐하면, 이것은 일체의 모든 부처님이 깨우쳐 부처님이 되신것과 모든 부처님이 깨우침을 얻었다는

아뇩다라삼먁삼보리라고 말하는 법은 모두가 이 경에 의존하여 출현하였기 때문이다.

수보리야!

이른바 불법이라고 이름하여 불리워지는 법이라는 모두가 결정적으로 정하여져 있지 않는 것이므로 불법이다라고

말할 수 없으므로 불법이 아닌 것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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