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수다원이 스스로 생각하기를 나는 수다원과를 증득하였다고 생각하느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왜냐하면, 수다원은 성인의 경지에 들어갔다는 과위를 수다원이라고 말하고 있으나 사실은 그 과위가 정해져 있는

경지에 들어갔다고 하는 것이 아니라 형상이나 소리·냄새·맛·촉감이나 어떤 진리의 결정적인 경지에 도달하였다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모든 것에 대한 집착됨 없는 마음을 가지고 있으므로 그 이름을 붙여서 수다원이라고 말할 뿐입니다라고

수보리가 말했다.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사다함이 스스로를 생각하길 나는 능히 사다함과위를 증득하였다고 생각하느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왜냐하면, 사다함이란 한번 왔다 간다는 것을 지칭하는 이름이 사다함이라 부르는 이름일 뿐이지 사실은 왔다

간다는 것에 대한 생각이 없는 것을 사다함이라고 이름지어 부를뿐입니다 라고 수보리가 대답했다.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는냐?

아나함이 스스로를 생각하기를 나는 능히 아니함과위를 증득하였다고 생각하느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왜냐하면, 아나함은 그 이름의 의미가 오지 않는다는 것으로 불리워 질뿐이며 실제적으로는 온다는 것이 오지 않는다는

것에 대한 생각이 없는 연고로 이름하여 아나함이라 불리워 질뿐입니다라고 수보리가 대답하였다.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아라한이 스스로 생각하기를 나는 능히 아라한의 도를 성취하였다고 생각하느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왜냐하면 “정하여진 어떤법이 없다는 것을 이름하여 아라한이다.” 라고 이름지어 부를 뿐이며 이것은 실제적으로

결정적인 어떤 법이 있는 것이 아니라 법이라는 것은 결정지어 정해져 있지 않는 것이 법이라 이름하여 아라한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만일 아라한이 나는 이 아라한의 도를 성취하였다고 생각하고 있다면, 이것은 아·인·중생·수자상에 집착되어

있는 것입니다.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저를 가르쳐서 말씀하시길 너는 무쟁삼매를 성취하였다고 말씀하시면서 무쟁삼매를

성취한 자들 중에서 최고 제일이라고 지적하셨는데 이것은 욕심을 제일 멀리한 아라한이라는 뜻입니다.

세존이시여!

저는 스스로 생각하기를 욕심을 제일 멀리한 아라한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세존이시여!

제가 만일 아라한의 도를 얻었다고 스스로 생각하고 있다면,

세존께서는 저를 가리켜 아란나행을 즐기는 자라고 말씀하시지 아니하셨을 것입니다.

이와같이 말씀하시는 것은 제가 실제로 아란나행이라는 행동을하고 있지도 않으며 아란나행을 행하고 있다는 생각이

는 고로 부처님께서는 이러한 수보리의 행동을 아란나행을 즐기는 자라고 이름으로 표현하여 수보리의

행을 지칭하였습니다라고 수보리가 대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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